장바구니0


  • HOME
  • 고전신역, 문고

(문고)경전으로 본 세계종교-도교

상품이미지 최대 사이즈

미리보기
상품 정보 표
역/저자 이강수 편역
페이지수 200
판형 문고판
발행일 2015년 1월 20일
ISBN 979-11-5794-052-3
소비자 가격 10,000원
판매가격 10,000
재고 일시품절  

선택한 상품

  • 상품수량
    10,000원

총 합계금액 10,000

구입문의(직통) : 070-4432-4589

동아시아 민중의 종교, 도교道敎를 경전經典과 해설로 읽다
동아시아에서 무병장수無病長壽를 기원하는 문화의 기저基底에는 도교 문화가 잠재해 있다. 즉 우리 문화에 있어 무병장수, 수복강녕壽福康寧에 대한 염원은 바로 신선神仙을 모델로 한 것이다. 중국의 쿵푸, 기공氣攻 수련, 단약丹藥의 복용은 모두 신선술神仙術에서 나온 것이다.
도교 사상은 우리나라 삼국三國시대부터 수용되었으며, 유교儒敎 시대인 조선朝鮮시대에도 민간신앙과 결합하여 기복신앙祈福信仰으로서 역할을 하였고, 지식인들의 개별적인 양생養生 수련, 장수長壽와 행복幸福을 빌기 위해 회화나 공예품에서 도교의 상징들을 사용하였다. 즉 도교는 우리나라 아니 동아시아 사람들의 일상적 삶속에 내재된 문화인 것이다.
이러한 도교의 문화적 코드는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그 바탕이 되는 경전經典들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노자老子≫, ≪장자莊子≫ 등을 통독通讀한다고 하여 이러한 도교의 문화를 이해하기 쉽지 않다. ≪노자≫, ≪장자≫ 등은 그 내용은 난해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독한다 하더라도 그 키워드를 찾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이다.
본서는 종교학적 범주를 통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교道敎의 개요, 궁극적 실재實在, 세계관世界觀, 인간 이해, 종교체험, 개인과 사회 윤리, 창시자創始者, 공동체共同體 등으로 분류하고 이에 해당하는 도교의 경전 내용을 읽을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런 범주를 통해 도교 사상과 문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별 항목에 대한 설명과 해당 경전의 내용은 중등학생들 이상이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게 서술하였으며, 경전을 통해 도교 본연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도교>편의 문고화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는 전통문화연구회에서는 2001년 세계 7대 종교-그리스도교, 도교道敎, 동학東學, 불교佛敎, 유교儒敎, 이슬람, 힌두교-에 대한 이해, 종교간의 평화와 번영을 목적으로, 중견⋅원로 종교학자들이 비교종교학적 관점에서 주제별 항목을 설정하고 7년간 노력을 경주한 끝에 출간되었으며, 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본서는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중 <도교>편을 문고화한 것으로 주제별 항목에 대한 설명을 수정 보충하였다.
저자 이강수 교수는 국립대만대학에서 수학한 도가道家철학의 권위자로 도가 철학과 관련된 다수의 개설서와 연구서를 집필한 바 있다. 도가철학의 권위자가 경전의 내용을 선별하고 일반인들을 위해 쉽게 서술한 본서가 도교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할 것이다.

--------------------
자연과의 합일合一
옛날 장주莊周가 꿈속에서 나비가 된 일이 있었다. 오락가락 나비되어 스스로 쾌적하다고 생각하고 장주 자신인지를 몰랐다. 갑자기 깨어보니 두렵게도 장주 자기自己였다. 장주가 꿈에 나비되었는지 나비가 꿈속에서 장주되었는지 모르겠다. 《장자》 〈제물론齊物論〉

초탈超脫
북해北海에 물고기가 있으니 그 이름은 ‘곤鯤’이다. ‘곤’의 크기는 몇 천 리나 되는지 모른다. 그것이 변하여 새가 되니 그 이름은 ‘붕鵬’이다. 그 붕새의 등허리는 몇 천 리나 되는지 모른다. 솟구쳐 나를 때 그 날개가 마치 하늘을 덮은 구름과 같다. 이 새는 바닷물이 출렁일 때 일어나는 바람을 타고 남쪽 바다로 날아가고자 한다. 그 남쪽 바다는 천연으로 이루어진 큰 호수이다.
《제해齊諧》는 괴이한 일을 기록한 책이다. 《제해》의 말에 이르기를 ‘붕새가 남해로 날아갈 때에 두 날개로 수면을 후려치면, 물보라가 삼천 리나 치솟고 회오리바람처럼 휘돌아, 구만 리나 올라챈 뒤 6개월을 날아가서야 쉬게 된다.’고 하였다.
《장자》 〈소요유消遙遊〉 --------------------

저자 소개

이강수李康洙

• 고려대 철학과 졸업
• 국립대만대학 철학연구소 석사
• 고려대 철학과 박사
• 경희대·중앙대·연세대 철학과 교수 역임
• 한국동양철학회·한국도교문화학회·한국도가철학회 회장 역임

≪장자의 자연과 인간의 문제≫
≪도가사상의 연구≫
≪중국철학개론≫(공저)
≪욕망론≫(공저)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노자≫
≪노자와 장자≫
≪장자≫Ⅰ

페이지 미리보기













고객상품평 0개가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하신 회원님께서는 상품평을 작성해주세요. 상품평 작성하기

등록 된 상품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품문의 0개가 있습니다.

상품과 관련된 문의를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립니다. 상품 문의하기

등록 된 상품문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제 확인 후 다음 날부터 1~2일 이내 전국(도서산간 지방 제외)으로 롯데택배를 통하여 배송됩니다.
거래액 30,000원 미만일 경우 소정의 배송료가 부과되며 도서 산간의 경우(제주도, 울릉도 등)는 기본 배송료에 3,000원의 추가 배송료가 청구됩니다.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