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 漢字路한자로 | 사이버서원 | 사이버서당 | 고전연수원 | 온라인서점 | 온라인검정 | 종합DB | 법인안내 
0
1
이전
다음
위로
도서찾기 :  

엑셀파일다운로드
 
  김종혁 쌤의 책 구입하기
  [RE] 김종혁 쌤의 책 ...
  서경 수진본 출간해 주세요...
  [RE] 서경 수진본 출간...
  주소관련 문의드립니다
   현재위치 : HOME제자·문집 

(십삼경주소)예기정의-중용·대학   
역/저자    
페이지수    
판형    
  정가 20,000 원    (비회원 구매가)
회원할인가       (회원 로그인시 적용)
판매가    (관련상품제외)
  재고 판매중
  구매수량 EA  
  
함께구매
 개정증보판 대학중용집주
   
10,000 원
함께구매
 수진본 논어·대학·중용
   
10,000 원
함께구매
 사서(논어집주 맹자집주 대학 중용집주)
   
63,000 원
함께구매
 (문고)논어 대학 중용
   
10,000 원
 
동아시아 경학經學의 원류原流  십삼경주소十三經注疏 역주譯註

동아시아의 역사에서 경학經學의 전통이 공자孔子 이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으니, 그 근원根源이 매우 오래되고 전승傳承이 매우 길다고 할 수 있다. 십삼경주소는 유가儒家의 중요한 전적으로 경학의 알맹이라 할 수 있다. 주자朱子가 성리학性理學을 집대성하면서부터 훈고訓詁와 주소注疏 중심이던 경학이 의리義理 중심으로 바뀌었으나 주자가 바탕한 것이 십삼경주소이니, 십삼경주소는 성리학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선시대에 중시한 성리학 연구는 물론 그 이전 유학儒學의 근본정신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반드시 십삼경주소의 연구가 전제되어야 한다.

전통문화연구회에서는 한국학 및 동양학 연구의 초석礎石으로서, 학계를 비롯하여 사회 각계의 요구에 따라 십삼경주소 역주 사업에 착수하였다. 중국과 일본에서도 번역하지 못한 십삼경주소를 본회에서 130여 책으로 10년 안에 완역完譯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간한 ≪역주譯註 예기정의禮記正義 중용中庸・대학大學≫은 십삼경주소 역주사업의 다섯 번째 결실이다.

주자朱子가 씌운 가면을 벗기다.  ≪역주 예기정의 중용・대학≫

<중용>은 남조南朝 송宋나라 때에, <대학>은 조광윤趙匡胤이 세운 송나라 때에 각각 ≪예기≫에서 독립하였다. 송나라 이전에는 특별히 귀중하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주자가 ≪대학장구大學章句≫와 ≪중용장구中庸章句≫를 지음으로부터 매우 중시되고 세상에 널리 유통되었다. 그러나 주자는 ≪대학장구≫를 지으면서 글의 순서를 바꾸는 데에 그치지 않고 격물치지장格物致知章을 지어 보충하는 등 자신의 철학체계에 맞게 경문을 수정하였다. 당대는 물론 후세까지도 이에 대한 논란이 멈추지 않았다.

“<대학>이 주자에 이르러 옛 모습이 바뀐 것이지 <대학>이 주자에 이르러 옛 모습을 회복한 것이 아니다. <대학>이 소대小戴(대성戴聖)의 ≪예기≫에서 나온 것이라면 공자의 글이 아니니 존신尊信할 것이 못되고, <대학>이 실제 공씨孔氏(공자)의 글이라고 한다면 곧장 믿고 좋아해야지 다시 고쳐서는 안 된다.” 이불李紱(淸) <대학고大學考> -

조선시대에는 주자를 존신尊信하여 주자와 조금이라도 해석을 달리하면 사문난적斯文亂賊으로 배척하였다. 그 전통이 지금까지 이어져 아직도 대한민국에서는 주자의 장구章句를 중심으로 읽고 교육하며, 출판된 번역서도 주자의 장구에 의거한 번역이 거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러므로 대중들은 주자의 장구가 <대학>・<중용>의 본모습이라고 오해한다. 그러나 이번에 본회에서 간행한 ≪역주 예기정의 중용・대학≫은 바로 주자가 뜯어고치기 이전의 모습을 온전히 완역한 것으로 대중들의 오해를 말끔히 씻어 주고, 동시에 독자들의 다양한 지적 호기심과 욕구를 풀어줄 수 있을 것이다. 본서의 일독一讀은 주자가 씌워 놓은 가면을 벗기고 <대학>・<중용>의 참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역주 예기정의 중용・대학≫
지친 현대인의 마음을 달래다.

<대학>과 <중용>은 수신修身을 위한 책이다. 주자성리학은 불교佛敎와 노장老莊 사상이 번창한 시기에 유학儒學을 부흥시킨 공적은 있지만 불교와 노장을 비판하려다 오히려 불교와 노장에 빠진 면이 없지 않다. 또 거경居敬과 궁리窮理를 두 축으로 삼아 지행知行을 주장하였지만 격물치지를 강조함으로써 자칫 관념으로 흐를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놓았다. 그러나 ≪역주 예기정의 중용・대학≫은 성리학이 일어나기 전에 형성된 것으로 성誠과 성의誠意를 강조함으로써 실천적 삶과 연결되어 관념으로 흐를 수 있는 길을 차단하였다.

“군자는 자기가 놓여 있는 자리에 향해 있는 대로 행하고, 그 밖의 것을 바라지 않는다. 부귀富貴에 향해 있으면 부귀에 맞게 행하며, 빈천貧賤에 향해 있으면 빈천에 맞게 행하며, 이적夷狄의 나라에 향해 있으면 이적의 법도에 맞게 행하며, 환난患難에 향해 있으면 환난에 맞게 행한다. 군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 터득하지 못함이 없다.”

인간이 가진 끝없는 욕망은 늘 타인의 삶을 동경憧憬하고 타인이 가진 것을 탐내며, 항상 자신이 남보다 못하다는 강박에 사로잡히게 한다. 자기 삶의 가치보다 물질을 숭상하고 소유를 행복의 척도로 여기는 현대인들은 늘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며 물질문명 속에서 허우적댄다. 스스로 자신을 돌아볼 여유는 없다. 늘 앞만 보며 자신의 마음을 지치게 할 뿐이다. ≪역주 예기정의 중용・대학≫은 자신을 돌아보며 지친 마음을 달래고 자신이 현재 놓여있는 환경을 즐기면서 자기 자신이 주인인 삶, 자기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삶에 지친 현대인들의 마음을 달래줄 바른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본 번역서의 특징]

본 번역서는 경문經文과 주소注疏를 완역하였을 뿐만 아니라 저본의 철저한 교감校勘과 인용문의 정확한 전거典據 확인을 통해 저본의 오류를 없앴다. 또 송宋・원元・명明・청淸을 비롯하여 조선朝鮮과 일본日本의 주요 주석注釋과 한중일韓中日 근현대 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역주에 대폭 반영함으로써 전문연구자들의 이해와 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주석의 내용을 번역문에 반영하면서도 쉽게 풀이하여 한학漢學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한글번역만으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일반 독자들도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게 하였다.

대한민국에서 지금도 주자의 장구를 중심으로 읽고 교육하는 현실을 감안하여 주자의 장구와 풀이가 다른 부분은 그 차이점을 역주에 반영하여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역자 소개]

이광호李光虎
  경북 문경 출생.
  대구 계성중・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 동대학원 철학박사.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 수료.
  태동고전연구소 한학연수과정 수료.
  태동고전연구소 연구교수, 동연구소 소장.
  한림대학교 철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철학과 교수.
  뉴욕주립대학교(SUNY) Stony Brook 방문교수.
  중국 절강대학교 한국연구소 초빙교수.
  한국동양철학회 회장 역임.
  현송문화재단 주자학상(2008) 수상.
  도산서원, 퇴계학연구원 공동 퇴계학술상(2013) 수상.

논문 및 번역서
<이퇴계의 철학이 정다산의 경학 형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고찰> <공자의 학문관> <퇴계 이황의 성학聖學에 대한 현대적 성찰> 外 30여 편.
≪성학십도≫ ≪근사록집해≫ ≪퇴계와 율곡 생각을 다투다≫ ≪심경주해총람≫(공역) ≪옛 문인들의 초서간찰 1-4≫(공동편역) ≪근원과 풍경에 대한 사유≫(공저) ≪인문학 명강≫(공저) ≪마음과 철학, 유학편≫(공저) ≪중국 문명의 다원성과 보편성≫(공저).

전병수田炳秀
  충남 예산 출생.
  예산중・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철학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과정 이수.
  민족문화추진회 부설 국역연수원 수료.
  (사)유도회 부설 한문연수원 수료.
  태동고전연구소 한학연수과정 수료.
  現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한문고전번역협동과정 재학.
     전통문화연구회 연구원.


[目  次]

東洋古典現代化와 十三經注疏 譯註
≪禮記正義 中庸‧大學≫ 解題
凡 例
參考文獻


≪禮記正義≫
  권52 中庸 第三十一
  권53 中庸 第三十一
  권60 大學 第四十二

 
결재 확인 후 다음 날부터 1~2일 이내 전국(도서산간 지방 제외)으로 로젠택배를 통하여 배송됩니다.
거래액 20,000원 미만일 경우 배송료 2,000원이 부과되며 도서 산간의 경우(제주도, 울릉도 등)는 3000원의 배송료가 추가로 청구됩니다.

전통문화연구회 온라인 서점(전문연 북몰)
상호명: (사)전통문화연구회 ㅣ 대표자 : 이계황 | 정보관리자 : 이화춘 | 관리자 : 서원영
사업자등록번호 : 101-82-0441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종로구 제01-2596호 | 매매보호거래(에스크로) :
주소 :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 428(낙원동, 284-12) 낙원빌딩 411호
대표전화 : 02-762-8401 ㅣ 팩스 : 02-747-0083
이메일 : juntong@juntong.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