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0


  • HOME
  • 기타/부수서

교수용 지도서 주해천자문

상품이미지 최대 사이즈

상품 정보 표
역/저자 이충구
페이지수 288
판형 신국판
발행일 2010년 5월 15일
ISBN 978-89-91720-43-5
소비자 가격 15,000
판매가격 15,000 (0원 절약)
재고 일시품절

선택한 상품

  • 상품수량
    15,000원

총 합계금액 15,000

 한자․한문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위해 ‘교수용 지도서’를 기획하여, 이미 ≪사자소학四字小學≫ ≪추구推句․계몽편啓蒙篇≫ ≪동몽선습童蒙先習≫ ≪명심보감明心寶鑑≫ ≪격몽요결擊蒙要訣≫의 교수용 지도서를 발간했고, ≪교수용 지도서 주해천자문≫을 마지막으로 완간完刊하였다.

 전통문화연구회에서는 기초단계의 몽학교재蒙學敎材를 선별하여 자의字義에서 구문構文까지 학습자들이 쉽게 익혀서 효과적으로 한자한문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한, 기초한문교재基礎漢文敎材(成百曉 譯註)의 일환으로 ≪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을 발간한 바 있다.

 ≪천자문≫은 6세기 무렵 양梁나라 주흥사周興嗣가 무제武帝의 명을 받아 지은 것으로, 4언言 1구句의 사언고시四言古詩이다. 모두 250구, 124연, 1,000자로 이루어졌으며, 중복된 글자가 없는 1,000자이기 때문에 ≪천자문千字文≫이라 불렀다. 주흥사는 하루 저녁 만에 ≪천자문≫을 지어서 양 무제에게 올렸는데, 그때 머리가 희어졌기 때문에 ≪천자문≫을 ≪백수문白首文≫이라고도 부른다.

 ≪천자문≫은 삼국시대부터 우리나라에 전해져 몽학교재로 사용되었다. 특히 낱개 글자의 학습, 서예 습자, 문장 이해, 초보적인 운문韻文 학습 등에 큰 영향을 끼친 저술이다. 그 밖에 책이나 과거시험지의 순서, 토지의 지번地番 표시 등을 ‘天, 地, 玄, 黃, ……’ 순으로 하여 일상생활에서 순서를 매기는 데도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천자문≫은 한자와 한문을 익히는 기초교재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저자 이충구(李忠九, 본회 교무위원, 국사편찬위원회 고전연구위원) 선생은 성균관대학교 등에서 자학字學과 사서四書 등 다양한 강의와 활발한 연구․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

 ≪교수용 지도서 주해천자문≫은 한자․한문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교재를 연구하기 위해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덜어주는 데 중점을 두고 집필하였다.

 주흥사의 ≪천자문≫을 본문으로 하고 그것을 풀이한 주석서인 ≪주해천자문≫을 저본으로 하여 우리말 풀이를 하고, ≪천자문석의千字文釋義≫ 등 여러 주석서를 참조하여 상세한 주석을 달았다.

 ≪천자문석의≫를 바탕으로 장章과 절節을 나누었으며, 1장은 13절, 2장은 26절, 3장은 10절, 4장은 20절, 그리고 어조語調는 1절이다. 각 장과 절에는 장지章旨․절지節旨․절해節解를 제시하여, 장과 절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부록으로 ≪천자문≫ 관련 저작물‧연구논저와 색인을 첨부하였다.


고객상품평 0개가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하신 회원님께서는 상품평을 작성해주세요. 상품평 작성하기

등록 된 상품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품문의 0개가 있습니다.

상품과 관련된 문의를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립니다. 상품 문의하기

등록 된 상품문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재 확인 후 다음 날부터 1~2일 이내 전국(도서산간 지방 제외)으로 로젠택배를 통하여 배송됩니다.
거래액 20,000원 미만일 경우 소정의 배송료가 부과되며 도서 산간의 경우(제주도, 울릉도 등)는 기본 배송료에 3,000원의 추가 배송료가 청구됩니다.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