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0


  • HOME
  • 고전신역, 문고

(문고)당시선

상품이미지 최대 사이즈

미리보기
상품 정보 표
역/저자 송재소 최경렬 김영죽
페이지수 200
판형 문고판
발행일 2015년 3월 20일
ISBN 979-11-5794-058-5
소비자 가격 10,000원
판매가격 10,000
재고 일시품절  

선택한 상품

  • 상품수량
    10,000원

총 합계금액 10,000

구입문의(직통) : 070-4432-4589


하늘 끝에서 이백을 그리워하다 天末懷李白
두보杜甫
차가운 바람 하늘 끝에서 이는데 涼風起天末
그대는 어떻게 지내시는지 君子意如何
기러기는 언제쯤 도달하려나 鴻雁幾時到
강과 호수 가을물 불어 있는 걸 江湖秋水多
문장은 운명이 통달함을 미워하고 文章憎命達
귀신은 사람이 지나감을 기뻐하네 魑魅喜人過
응당 원혼冤魂과 함께 이야기하며 應共冤魂語
멱라수汩羅水에 시를 던져주겠지요 投詩贈汩羅

당시唐詩, 동아시아 문학의 꽃
‘한시漢詩’는 전통적으로 동아시아 문학의 꽃이었다. 그중에서도 시문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던 당唐나라 때의 시, 즉 ‘당시唐詩’는 한시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며, 이제는 인류의 위대한 문화유산이 되었다.
이전 시기 중국의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을 이룬 당나라 때의 경제적 번영과 사상적 자유 등을 기반으로, 당시는 내용이 더욱 깊고 풍부해졌을 뿐만 아니라, 형식과 기교면에서도 완숙한 경지에 이르렀다. 게다가 이백李白, 두보杜甫, 왕유王維, 백거이白居易 등 수천 년 중국 시사詩史에서 가장 높은 예술적 성취를 이루었다고 평가받는 쟁쟁한 시인들이 또한 바로 이 시기에 활동하였다.
당시唐詩에는, 사람의 심금心琴을 울리는 풍부한 감수성과 세상을 꿰뚫어보는 예리한 통찰력이 빚어낸 인생과 자연에 대한 관조觀照와 이해理解가 담겨 있고, 그것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여전히 깊은 공감을 준다. 그것이 바로 오랜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고전古典의 가치이며, 천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당시가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을 받는 이유이다.

당시사唐詩史를 꿰뚫는 당시唐詩의 정수
당시는 시 자체가 지닌 예술적 가치가 높기 때문에 후대에도 지속적으로 읽혀져서 수많은 시선집詩選集이 나왔다. 그 편수篇數 또한 워낙 방대하여 선시選詩의 필요성이 요구되기도 한다. 그러나 ‘선시選詩가 작시作詩보다 어렵다.’는 말이 있듯이, 5만여 수나 되는 당시의 정수精髓를 가려 뽑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문화문고 당시선唐詩選≫은, 역대 당시선집 가운데 가장 선본善本으로 평가받고 가장 많이 읽혀졌던 ≪당시삼백수唐詩三百首≫를 저본으로 하여, 초당初唐의 낙빈왕駱賓王에서 성당盛唐의 이백과 두보를 거쳐, 중당中唐의 백거이白居易와 원진元稹, 만당晩唐의 두목杜牧과 이상은李商隱에 이르기까지, 작가 77명의 시 100수를 수록하였다. 제왕帝王, 사대부士大夫, 승려僧侶, 가녀歌女, 무명씨無名氏 등 다양한 작가층이 망라되었으며, 시체도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 악부시樂府詩를 두루 포괄하였다. 시기별로도 초당初唐, 중당, 성당盛唐, 만당晩唐의 시를 고루 안배하였고, 시의 배치를 작가의 시대 순으로 하여 당시사唐詩史를 개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대인을 위한 번역과 편집
≪문화문고 당시선唐詩選≫의 역자들은 ‘당시唐詩’의 참맛을 제대로 전달하고자 수년에 걸친 정밀한 번역작업을 통해 ≪역주 당시삼백수譯註唐詩三百首≫(전3책)를 완역하여 간행한 바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다소 전문적이고 어려운 부분들이 섞여 있기 때문에, ≪문화문고 당시선≫에서는 일반 대중들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기존의 내용을 윤문·편집하고 주석을 간소화하였으며 간단한 작품 설명을 덧붙였다. 또한 시의 뜻을 살려 그림으로 표현한 시의도詩意圖와 여러 도판圖版 자료를 함께 수록하여 내용 이해를 도왔다.
이 책의 한시 번역은, 한시의 맛을 충실하게 살리면서도 현대적 어휘로 풀이하여, 독자들이 어려움 없이 친숙하게 한시를 감상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기계화되고 도시화된 오늘날, 차갑게 식어버린 현대인의 감수성과 인간성을 회복하는 데 당시唐詩는 큰 보탬이 되리라 기대하며 일독을 권한다.



편역자 소개

송재소(宋載卲)
서울대 문학박사(한국한문학), 성균관대 교수, 연세대 석좌교수, 전통문화연구회 이사장, 성균관대 명예교수(현), 퇴계학연구원 원장(현)
≪다산시선茶山詩選≫ ≪한시미학과 역사적 진실≫ ≪다산시연구≫ ≪한국한문학의 사상적 지평≫ ≪역주 당시삼백수≫(공역) 외

최경렬(崔京烈)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박사과정 수료
<청성잡기연구靑城雜記硏究> <매월당梅月堂의 유관서록遊關西錄 분석> 외
≪동자문童子問≫ ≪역주 당시삼백수≫(공역)

김영죽(金玲竹)
성균관대 문학박사(한문학),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 성균관대 한문학과 강사
<18, 19세기 중인층의 지식 향유와 산출-해외체험을 통한 사대부 epigonen으로부터의 탈피脫皮를 중심으로> 외
≪역주 당시삼백수≫(공역) ≪한국, 베트남 사신 북경에서 만나다≫(공저)

페이지 미리보기





















고객상품평 0개가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하신 회원님께서는 상품평을 작성해주세요. 상품평 작성하기

등록 된 상품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품문의 0개가 있습니다.

상품과 관련된 문의를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립니다. 상품 문의하기

등록 된 상품문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제 확인 후 다음 날부터 1~2일 이내 전국(도서산간 지방 제외)으로 롯데택배를 통하여 배송됩니다.
거래액 30,000원 미만일 경우 소정의 배송료가 부과되며 도서 산간의 경우(제주도, 울릉도 등)는 기본 배송료에 3,000원의 추가 배송료가 청구됩니다.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