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0


  • HOME
  • 제자·문집

#주문제작도서 (십삼경주소)맹자주소2

상품이미지 최대 사이즈

상품 정보 표
역/저자 최채기 양기정
페이지수 328
판형 4X6배판
발행일 2022년 2월 15일
ISBN 979-11-5794-490-3
소비자 가격 33,000원
판매가격 33,000

선택한 상품

  • 상품수량
    33,000원

총 합계금액 33,000

구입문의(직통) : 070-4432-4589

※ 본 도서는 주문제작도서 입니다. 주문 결제시 최대 10영업일 이내 도서가 제작되어 발송됩니다. 또한, 주문시 바로 제작에 들어가므로 취소 및 환불이 불가하오니, 신중하게 판단하시어 주문하시기 바랍니다.

≪맹자(孟子)≫와 ≪맹자주소(孟子注疏)≫

≪맹자주소≫는 후한(後漢) 때 조기(趙岐)가 지은 고주(古注)인 ≪맹자장구(孟子章句)≫에 송나라 때 손석(孫奭)이 소(疏)를 붙인 책이다. 모두 14권으로, ≪맹자정의(孟子正義)≫라고도 한다.
≪맹자≫는 본래 <양혜왕(梁惠王)>, <공손추(公孫丑)>, <등문공(?文公)>, <이루(離婁)>, <만장(萬章)>, <고자(告子)>, <진심(盡心)>의 7편으로 이루어졌다. 조기가 ≪맹자장구≫를 편찬하면서 각 편을 상하로 나누어 현재의 모습인 14편이 되었다. ≪맹자≫는 본래 ≪장자(莊子)≫, ≪순자(荀子)≫ 등과 같이 제자(諸子)로 분류된 책이었다. 이 책이 경서의 반열에 끼게 된 것은 남송 때 주희(朱熹)가 ≪논어(論語)≫, ≪맹자(孟子)≫, ≪대학(大學)≫, ≪중용(中庸)≫을 사서(四書)로 편정(編定)하면서부터이다. 이를 계기로 유가(儒家)를 대표하는 성인을 지칭할 때에 공자와 맹자를 병칭하게 되었다.


≪맹자주소≫의 가치와 영향

남송(南宋) 때의 장서가인 진진손(陳振孫)이 편찬한 ≪직재서록해제(直齋書錄解題)≫에 ≪맹자정의≫ 14권을 저록(著錄)하고 손석이 지었다고 기록하면서부터 ≪맹자주소≫의 저자는 손석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진진손보다 이른 시기에 살았던 주희(朱熹)를 비롯해 후대의 ≪사고전서총목(四庫全書總目)≫ 등에서도 ≪맹자주소≫의 저자가 손석이 아닐 것이라고 의심하였다. 하지만 ≪맹자주소≫의 저자와 관련된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지니는 학술적, 역사적 가치는 적지 않다.
주희는 ≪맹자주소≫에 대해 “기존 소(疏)의 형식과 전혀 달라서 명물제도(名物制度)에 대한 풀이를 하지 않고, 단지 조기의 설에 부연만 했을 뿐이다.”라고 폄하한 바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놓고 보았을 때, ≪맹자주소≫의 소는 기존 주소의 방식을 그대로 따름으로써 소체의 규범에 부합하고 있으며, 상당히 엄정함을 유지하고 있다. 내용을 보면 비록 독창적인 견해를 제시한 것은 많지 않지만, 설명이 쉽고 유창하고 명확하여 초학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맹자주소≫의 국내 최초 완역

전통문화연구회가 발간하는 ≪역주 맹자주소≫는 ≪맹자주소≫를 처음으로 완역하는 책이다. 이번에 간행하는 ≪역주 맹자주소≫ 2권에는 공손추장구(公孫丑章句) 상·하, 등문공장구(?文公章句) 상을 번역하여 수록하였다. ≪역주 맹자주소≫는 완성도 높은 번역을 위해 십여 년간 고전 번역에 종사한 고전 번역 전문가들이 협동연구번역을 하였다. 본서는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해 상세한 역주를 달았으며,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현대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인용된 수많은 전거의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밝혀 전문성을 확보하였으며, 현대의 언어감각에 부합하는 적절한 어휘를 찾아 표현하려 노력하였다. 편마다 간략한 설명을 붙여 내용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책 속으로

東郭은 齊나라의 동쪽 땅이므로 동곽이라 부른 것이다. 經文에 “마침내 東郭의 무덤에서 제사를 지내는 사람에게 찾아갔다”고 한 것으로 보아 동곽은 제나라의 동쪽 땅이다. ‘氏’로 지칭한 인물이 누구인지는 미상이다. 注에 “제나라 大夫의 집안이다”라고 하였으니, 이치로 추측해 보건대 맹자가 조문을 한 사람이라면 필시 제나라의 어진 대부일 것이다. 대부와 동등한 지위가 아니라면 맹자가 무슨 이유로 조문을 갔겠는가.
-〈공손추장구(公孫丑章句)〉의 소(疏)에서

功烈이라는 것은 힘을 다하는 것이 功이고 업적을 이루는 것이 烈이니, 관중이 힘을 다하여 제 환공을 보좌하였으나 ?功을 이루는데 그쳤을 뿐이고 업적을 이루어 제 환공을 성공시켰으나 또한 ?烈을 이루는데 그쳤을 뿐임을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功烈이 저토록 형편이 없었다.”라고 한 것이다. 맹자가 여기서 어떤 사람이 曾西와 나누었던 대화를 인용한 의도는 王道의 輔佐는 귀하게 여기고 ?者의 보좌는 귀하게 여기지 않는 데에 있다.
-〈공손추장구(公孫丑章句〉의 소(疏)에서

이것은 ≪古紀世本≫에 나오는 내용으로, “등나라에 考公?이 있는데 文公의 아버지 定公에 해당하고, 그의 아들 元公弘은 文公에 해당한다. 후세에 避諱로 인해 考公을 定公으로 고치고 元公을 文公이라 고쳤다.”라고 하였다. <諡法>에 의하면, 백성을 편안하게 할 것을 크게 생각하는 것을 ‘定’이라 하며[安民大慮曰定], 慈惠로운 마음으로 백성을 사랑하는 것을 ‘文’이라 한다[慈惠愛民曰文]. 魯나라에 文公과 定公의 시호가 있고, 周나라에 文王과 定王이란 왕명이 있다. 시호가 비록 ?나라 임금과 같기는 하지만 실제 행적을 비교해보면 서로 차이가 없지 않다. 무릇 公이라 일컬은 사례를 보면, 옛날에 天子의 三公을 公이라 일컬었고, 王의 後孫을 公이라 일컬었다. 그밖에도 大國의 侯와 伯, 小國의 子와 男의 군주를 부를 때 또한 公이라 일컬었으니, 이는 참람된 것이 아니라 그 나라 사람들이 존경하여 公이라 일컬은 것뿐이다.
-〈등문공장구(?文公章句)〉의 소(疏)에서








역자 소개

최채기 崔彩基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연수부, 상임연구부) 졸업
한국고전번역원 수석연구위원(現)

논문 및 역서
<退溪 李滉의 朱子書節要 編纂과 그 刊行에 관한 硏究>, <圃隱集의 編纂과 刊行에 관한 硏究>, <한국에서의 朱子文集 수용방식> 등
≪拙藁千百≫, ≪記言≫(공역), ≪明齋遺稿≫(공역), ≪弘齋全書≫(공역), ≪星湖全集≫(공역) 등


양기정 梁基正

고려대학교 한문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 연수부 졸업
한국고전번역원 책임연구원(현)

논문 및 역서
<禮記類編의 編刊과 毁板?火書에 관한 연구>, <正祖의 當代 臣僚 文集 命刊에 대한 연구>, <한국고전번역원 출간 한문번역 관련 공구서 현황과 과제> 등
≪明齋遺稿≫(공역), ≪星湖全集≫(공역), ≪樊巖集≫(공역), ≪南冥集校注≫ 등












目 次

東洋古典現代化와 十三經注疏 譯註
凡 例


卷第三 上 公孫丑章句 上 / 11
卷第三 下 公孫丑章句 上 / 82
卷第四 上 公孫丑章句 下 / 126
卷第四 下 公孫丑章句 下 / 169
卷第五 上 ?文公章句 上 / 215
卷第五 下 ?文公章句 上 / 266

附 錄
1. ≪孟子注疏2≫ 參考書目 / 319
2. ≪孟子注疏2≫ 圖版目錄 및 出處 / 323
3. 孟子全圖(QR코드) / 325
4. 戰國七雄圖(中國歷史地圖)(QR코드) / 344
5. ≪孟子注疏≫ 總目次(QR코드) / 345
6. ≪孟子注疏≫ 解 題(QR코드) / 345
7. ≪孟子≫ 관련 參考資料(QR코드) / 345



고객상품평 0개가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하신 회원님께서는 상품평을 작성해주세요. 상품평 작성하기

등록 된 상품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품문의 0개가 있습니다.

상품과 관련된 문의를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립니다. 상품 문의하기

등록 된 상품문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제 확인 후 다음 날부터 1~2일 이내 전국(도서산간 지방 제외)으로 롯데택배를 통하여 배송됩니다.
거래액 30,000원 미만일 경우 소정의 배송료가 부과되며 도서 산간의 경우(제주도, 울릉도 등)는 기본 배송료에 3,000원의 추가 배송료가 청구됩니다.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