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0


  • HOME
  • 기초한문교재

신편 주해천자문

상품이미지 최대 사이즈

상품 정보 표
역/저자 이충구 역
페이지수 160
판형 4x6배판
발행일 2021년 6월 18일
ISBN 9791157942800
소비자 가격 12,000원
판매가격 12,000

선택한 상품

  • 상품수량
    12,000원

총 합계금액 12,000

구입문의(직통) : 070-4432-4589

실용 한자의 한계를 넘어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모든 언행을 교육하는 학습서《신편新編 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
《천자문》은 4언言 1구句를 이룬 4언고시四言古詩이다. 모두 250구句, 125련聯, 1,000자字로 이루어져 있어 1,000자라는 것에서 《천자문千字文》이 되었다.
《천자문》단순한 기초 문자 교육을 위한 아동 학습서로 알려져 있으나, 4자 1구를 하나하나 학습하고 체계적으로 익힘으로써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모든 언행을 교육하는 데도 목적이 있는 책이다.
《천자문》은 진晉나라 왕희지王羲之가 쓴 〈천자문〉의 원운原韻(차운의 원본 시)에 주흥사周興嗣가 차운次韻(원운의 시운을 따라 지은 시)하여 이룩된 것이어서, 압운押韻을 따라 사용한 1,000자의 운문韻文이 전제된 상황에서 지어진 것이다. 〈천자문〉은 본래 한자 입문서로 알려져 있으나, 그 글자와 내용이 어렵고 번다한 부분이 있었으므로 그 글자와 내용이 어렵고 후일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주해를 덧붙인 주해서가 이룩되었는데, 《천자문석의千字文釋義》·《주해천자문註解千字文》이 있다. 《주해천자문》의 원저자는 홍성원洪聖源이고, 신증본新增本 출간자는 홍태운洪泰運이다.
이 주해서는 《주해천자문》(단국대학교출판부, 영인본)을 저본으로 하고, 한문漢文 원문原文은 《천자문석의》 등 여타 주석서註釋書를 참고하여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하였다.

구성의 특징
1.패턴과 부사어
한문독해를 위해 필요한 부사, 어조사, 숙어 등을 제시하여 구문풀이에 대한 이해를 도왔으며, 《한문독해기본패턴》(본회 고전교육연구실 저)을 기준으로 패턴을 제시하되, 필요한 경우 추가로 패턴을 선정하여 이해를 도왔다.
2.학습소재(素材) 및 일련번호 제시
교수-학습의 편의를 위해 해당 페이지의 윗 부분에 학습의 소재(素材)를 표기하였고, 문장마다 일련번호를 붙여 전후 관계를 살필 수 있게 하였다.
3.한자학습
한문학습을 위한 가장 기초서임을 감안하여 신출한자의 훈음(訓音)을 제시하였고, 일부 훈음 뒤에는 본서에서 출현하는 어휘로 반복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일부는 기초적인 한자어를 제시하였으며 통용되는 한자 등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다.
4.직역(直譯)과 의역(意譯)
한자의 쓰임이나 문장 구조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가급적 직역(直譯)으로 풀이하였으며, 직역 풀이 순서의 이해가 어려운 구절은 풀이 순서를 표시하였다.
5.부록 과 독본
부록에는 작자별 작품번호 목록, 한문 독해 패턴 색인, 어휘 색인, 한자 훈음 색인을 제시하였다.

정보화 기술-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SmartBook
본서는 다양한 정보화 기술을 활용하여 원문과 그 해석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실생활에 자주 쓰이면서 활용할 수 있는 유의미(有意味)한 것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단원별로 QR코드를 연결하여 연수의 편의를 돕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에서는 독음(讀音) 익히기, 따라 읽기, 듣기, 구두(句讀) 끊기, 패턴 찾기, 축자(逐字) 익히기 등등 다양한 연수 기능을 제공하며 강의자료 등을 점차 확대중이다.
책 속으로
天地玄黃하고 하늘은 〈위에서덮어〉 검으며 땅은 〈아래에서실어〉 누렇고,
宇宙洪荒이라 우주는 〈시간과공간이〉 넓고 크다.
?玄:청淸나라 강희황제康熙皇帝의 이름이 현엽玄燁이므로, 청나라에서는 ‘玄’을 피하여 ‘元’으로 대용하였다.
?黃, 荒:4글자 2구句 안에서 압운押韻한 것이다. 이 뒤는 ‘張,?藏,?陽, ……’으로 8글자 2구마다 격구隔句 압운을 이루고, 맨 끝의 ‘謂語助者?焉哉乎也’에는 또 ‘者,?也’로 2구 안에서 압운하여 마쳤다.
【註解】此는 言天地之始也라 易曰 天玄而地黃이라하니 天於上하여 而其色玄하고 地載於下하여 而其色黃也라 天地之內를 橫說則爲上下四方이요 ?說則爲往古來今이니 洪廣而荒遠하여 無涯하고 無終極也라
이는 하늘과 땅〔天地〕의 시초를 말한 것이다. 《주역周易》 〈곤괘坤卦 〈문언전文言傳〉에〉 이르기를 “하늘은 검고 땅은 누렇다.” 하였으니, 하늘은 위에서 덮고 있으면서 그 색깔이 검고, 땅은 아래에서 싣고 있으면서 그 색깔이 누렇다.
천지의 안을 가로〔空間〕로 말하면 상하上下와 사방四方이 되고, 세로〔時間〕로 말하면 옛날과 지금〔往古來今〕이 되는데, 넓고 멀어서 가장자리가 없고 끝이 없다.


역자

이충구

경기 과천 출생
용전 김철희, 수송 양대연 선생 師事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국어국문학 부전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석사, 박사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
단국대학교 한중관계연구소 연구원(現)
전통문화연구회 강사(현)

논문 및 역서
<經書諺解 硏究> <說文解字에 나타난 漢字字源 硏究> 등
역서 ≪東山先生奏議≫ ≪선비 安潚 日誌≫ ≪小學集註≫ ≪註解千字文≫ 등
공역 ≪國譯 治平要覽≫ ≪增補四禮便覽 譯註本≫ ≪譯註 國語≫ ≪譯註 貞觀政要集論≫ ≪爾雅注疏≫ 등
목 차
신편 기초한문교재 Smartbook을 간행하며 3
《신편 주해천자문》을 집필하며 5

註解千字文
第一章 天地人之道 하늘·땅·사람의 길 13
第二章 君子修身之道 군자가 몸을 닦는 길 33
第三章 王天下之基 천하에 제왕이 되는 기반 65
第四章 處身治家之道 처신과 치가의 길 91
第五章 語助 어조사 127




부 록

1. 추보追補 및 간행기 130
2. 한문 독해 패턴 색인 131
3. 한자 훈음 색인 133
4. 註解千字文 讀本

고객상품평 0개가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하신 회원님께서는 상품평을 작성해주세요. 상품평 작성하기

등록 된 상품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품문의 0개가 있습니다.

상품과 관련된 문의를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립니다. 상품 문의하기

등록 된 상품문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제 확인 후 다음 날부터 1~2일 이내 전국(도서산간 지방 제외)으로 로젠택배를 통하여 배송됩니다.
거래액 20,000원 미만일 경우 소정의 배송료가 부과되며 도서 산간의 경우(제주도, 울릉도 등)는 기본 배송료에 3,000원의 추가 배송료가 청구됩니다.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